책상없는학교, 노인일자리 참여자 모집… 2020 시장형사업단 선정

세대를 건너 찾은 대안 ‘6차 산업 생태+교육공동체 구축’

강인태 기자 | 기사입력 2019/12/27 [10:40]

책상없는학교, 노인일자리 참여자 모집… 2020 시장형사업단 선정

세대를 건너 찾은 대안 ‘6차 산업 생태+교육공동체 구축’

강인태 기자 | 입력 : 2019/12/27 [10:40]

 

▲ 책상없는학교가 부자네 먹을거리 판매사업장의 노인일자리를 모집한다    

 

사회적기업 책상없는학교(정미정/책상없는학교 대표)2020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선정된 부자네 먹을거리 판매점 및 부자네 식재료 가공사업장에서 근무할 경기도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책상없는학교는 7부자생태계사업을 개시하고 포천 지역 내 영농사업장, 식재료 가공사업장 및 판매점을 오픈해 운영 중인 사회적기업이다.

책상없는학교는 11212020 경기도 노인일자리 시장형사업단 지원 사업에 선정돼 부자네 식재료 가공사업장 설치 등의 지원사업(사업비 7000만원, 30평 규모)도 수행해 나갈 계획이며, 농촌 어르신들 의 일자리를 지역 내 에서 창출하고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사회활동은 물론 사회공헌에 도 지원의 손길을 더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정미정 책상없는학교 대표는 책상없는학교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 내에 노인들 의 일자리를 만들고, 어르신들 의 생활 소득과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노인의 사회참여 및 공헌활동을 통해 활기있고 건강한 노년 생활에 도움을 드리는 한편, 지역 아동들의 돌봄 등 교육사업에 도 연계된 부자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 노인일자리, 아이들 교육공동체 프로젝트, 할머니가 들려주는 전래음식이야기    


현재 책상없는학교의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은 33명으로 영농사업장 10, 식재료 가공공장 12, 판매점 11명이 활동 중이며, 지역 내 학부모 및 아동들을 위한 돌봄교실 등을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할머니가 들려주는 전래음식이야기등의 다양한 공동체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지숙 돌봄교사는 아이들이 할아버지 할머니들 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동안 핸드폰을 안 찾았다. 할아버지 어렸을 때 생활을 궁금해하기 도 하고 질문도 많이 하고, 어르신들도 적극적이고 즐거워 한다고 밝혔다.

또한 10월에 는 노인일자리를 통한 사업수익 중 30%를 학교 밖 청소년 지원하여 메이크업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개시하는 등 마을공동체의 생태구축을 통해 노인들 의 사회활동 및 생활소득을 지원하고, 이를통해 사회공헌활동 까지 활발히 펼쳐나가고 있다.

이번 모집되 는 노인일자리의 근로조건은 13시간, 1030시간 이며, 노인일자리의 참여자 신청은 책상없는학교 등 사업 수행기관의 공고를 통해 수행기관에 신청하거나 시··구 또는 경기일자리재단, 한국 노인인력개발원 등의 관계기관을 통해서 도 신청할 수 있다. 모든 신청자에 대한 개별상담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아울러 책상없는학교는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 외 에도 전래음식, 전래놀이, 체험학습 등 마을교육공동체 노인참여활동에 대한 상담도 받고 있다.

정미정 책상없는학교 대표는 최근 노인일자리 정책에 관련 고용지표 개선을 위한..’, ‘질이 안좋은 세금 일자리등 일부 사회의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시각에 대해 우리사회의 각각의 의견들 모두 존중하고 함께 고심해야 할 문제로 생각하지만, 도심과 지방은 매우 다른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없는 일자리를 만든다는 생각보다 미처 채우지 못한 어른들의 역할과 사회의 책임을 우리 어르신들 이 대신 나눠 맡아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봐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마을교육 공동체인 책상없는학교가 노인일자리 사업을 개시하게 된 배경 및 사례를 들며 맞벌이 부모를 둔 교육 소외지역의 아동교육 및 돌봄 문제, 더불어 노인문제, 학교 밖 청소년 문제 등 우리 사회의 모든 어른들 에게 책임이 있는 사회문제들을 아우르는 대안으로 지역 생태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실제 책상없는학교는 마을 노인들과 함께 1차 영농에서, 2차 먹거리 제조, 3차 판매로 이어지는 6차 산업 모델을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구축해 영농사업장과 식품 가공,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마을 생태체험장을 통해 아이들에게 생태교육, 전통놀이, 전래음식 등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가르쳐 주는 교과서 밖 체험교육을 제공하는 등 어르신들 이 계시기에 함께 지역민과 아이들을 위한 생태계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